티스토리 뷰

카테고리 없음

5월 가스요금 동결

신나는3일 2024. 5. 1. 23:10

목차



     

     

    고물가 현상이 좀처럼 떨어질 기미가 보이지 않아 정부에서는 5월달 일반 가정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민수용 가스요금을 동결하기로 하였습니다.

     

    민수용 도시가스 요금은 MJ당 19.4원의 도매요금이 당분간 유지되며, 작년 5월 MJ당 1.04원 인상된 후 동결상태 입니다.

     

    주택용 공급비는 MJ당 2.7728원, 일반용은 MJ당 1,1225원 입니다.

     

    업무난방용과 발전용 도시가스 요금은 각각 1.5%, 2.6% 상승합니다.

     

    5월 1인 가스요금을 구성하는 공급비가 조정되는 날로 정부는 매년 이날에 맞춰 가격을 조정하는 요금 인상안을 검토하였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총선 이후로 미뤘던 공공요금이 오를것이라는 전망이 있었는데, 최근 3%대로 올라선 물가 상승률 때문에 요금을 동결하기로 하였습니다.

     

    다만 7월에는 도시가스 소비 수준이 비수기 시즌이라 이때 요금을 인상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가스공사가 원가에 비해 싸게 판매하면서 쌓인 미수금은 지난해 말 기준 15조 7천억원 수준입니다.

     

    가스요금은 100% 수입을 해야하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의 요금인상은 필수적입니다. 미수금이 쌓이면 가스공사의 신용등급이 하락해 국내외 자본시장에서 자금 조달에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되고 결국은 소비자가 향후에 그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.

     

    단기적으로 가스요금이 오르지 않아 각 가정에 좋을 수 있으나 추후 미래에 다 메꿔야 되는 비용들입니다.